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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Kotlin in Action] 2장 - 코틀린 기초 - 기본 요소 : 함수와 변수

Statement(문) 와 Expression(식) 의 구분

Statement :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가장 안쪽 블록의 최상위 요소로 존재하며 아무런 값을 만들어내지 않는다

Expression : 값을 만들어 내며 다른 식의 하위 요소로 계산에 참여할 수 있다

 

간단하게 줄여보기

1단계 - 블록이 본문인 함수

fun max(a: Int, b: Int): Int{
	return if (a > b) a else b
}

2단계 - 식이 본문인 함수

fun max(a: Int, b:Int): Int = if (a > b) a else b

3단계 - 식이 본문이고 반환 타입을 생략한 함수

fun max(a: Int, b: Int) = if(a > b) a else b

 

변수 선언시 사용하는 키워드

val - 변경 불가능한 참조를 저장하는 변수. 초기화 후에는 재대입 불가능

참조 : 불변 , 참조가 가리키는 객체의 내부 값 : 변경 가능

var - 변경 가능한 참조를 저장하는 변수

문자열 템플릿 다양하게 사용하기

1단계 - 변수 사용하기

fun main(args: Array<String>){
    val name = if (args.size >0) args[0] else "Kotlin"
    println("Hello, $name!")
}

2단계 - 변수 없이 바로 접근하기

fun main(args: Array<String>){
    if( args.size >0){
        println("Hello, ${args[0]}!")
    }
}

3단계 - 중괄호 안에 다 넣어버리기

fun main(args: Array<String>){
    println("Hello, ${if (args.size >0) args[0] else "someone"}!")
}